개발 방법론 (Development Methodology)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접근 방식의
체계적인 세트를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따라야 하는 일련의 원칙, 프로세스, 도구,
기법 등을 포함한다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존재하며 프로젝트의 크기 복잡성 요구사항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요 개발 방법론은 아래와 같다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 개발 단계가 선형적으로 진행되는 전통적인 방법론
요구사항 정의,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등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완료를 요구하며 변경이 발생할 경우 재작업이 필요하다
2. 애자일 방법론(Agile Methodology) :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을 강조하는 방법론이다
애자일 방법론은 개발자와 고객의 협력, 빠른 피드백, 유연성,
짧은 개발 주기 등을 중요시 한다. 대표적인 애자일 방법론으로는
스크럼(Scrum),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칸반(Kanban)등이 있다.
3. 스크럼(Scrum) : 애자일 방법론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론 중 하나이다
개발 작업을 반복하는 일정한 기간인 스프린트(Sprint)로 나누어 진한단다
각 스프린트는 요구사항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작업 목룍인 백로그(Backlog)를 통해
계획되며, 스크럼 팀은 일일 스크럼 미팅을 통해 진행상황을 공유한다
4 폭포수와 애자일의 혼합 방법론 : 폭포수와 애자일 방법론의 요소를 조합안 개발 방법론이다
개발 초기에는 요구사항의 정의와 설계 단계를 폭포수 모델로 진행하고 이후
개발과 테스트 단위계에서는 애자일 방법론으로 진행하는 것
5. DevOps : 개발과 운영(Operations) 간의 협력과 통합을 강조하는 방법론이다
DevOps는 개발과 운영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지속적인 통합, 자동화된 배포, 모니터링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개발과 배포를 지원한다.
이외에서 Lean 개발 방법론, 프로토타이핑, 스파이럴 모델 등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존재한다
개발 방법론의 선택은 프로젝트의 특성과 목표, 팀의 역학, 프로세스 요구 사항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 져야 한다